솔직히 연구에 뜻이 없으시다면 학부 졸업이후 공기업/대기업 1~2년 준비해서 가는게 훨씬 낫습니다.
어중간하게 대학원에서 취업 도피성으로 가는 것을 저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현실적으로 돈을 먼저 대학원에 간 친구들보다 3~4년이라도 더 빠르게 벌어본다는 것은 세상 살아가는데 있어 훨씬더 유리한 위치를 점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구에 뜻이 있는 사람이 보시면 기분이 안좋을 수 있겠지만, 저는 연구에 뜻이 없는 사람들은 석박사를 진학하면 안된다는 이야기를 드리고 있는 것이니까요.
다만, 상담자분에게 제가 우려되는 것은, 이전에 어떤 일을 하시는데 끈기를 가지고 꾸준히 하신적이 있으신지 궁금합니다. 연구에 뜻이 안맞아서 석사과정을 그만둘 수는 있겠지만, 공기업/대기업/공무원 준비도 몇 달해보시다가 또 안맞을수도 있지 않을까요?
이 문제는 진지하게 고민하시고 결정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디를 가시던, 무슨 분야를 하시던간에, 하기싫은 것은 있기 마련입니다.
그것을 뚫어내셔야 결국 원하는 것을 이루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는 한번 제대로 결정 하셨으면 우직하게 제대로 밀고나가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1년 죽었다 생각하시고 독서실에서 박혀서 공부하면 취업 다 됩니다. 결국 의지와 노력의 차이일 뿐입니다.
마찬가지로, 석사 2년도 어떻게보면 죽었다 생각하고 교수님이 힘들게 일을 시키는 것을 열심히 마치신다면, 얻는 것이 많을 것입니다. 2년동안 열심히 굴렀는데, 배우는거 하나 없을리 없지요. 매우 많이 배우실 것입니다^^
그것을 가지고 취업하는 것도 쉬울 수 있습니다. 교수님께서 도움을 주실 수도 있구요.
너무 부정적인 생각을 하시다보면, 너무 생각이 편중되는 경향이 있기때문에, 심호흡 한번 하시고 객관적으로 현재 상황을 바라보시고, 좋은 판단, 좋은 결정 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인생은 깁니다. 인생 길게보면, 어떤 선택을 하시든, 별반 다르지 않습니다.
정답은 없고, 오로지 상담자분이 선택하시는 그 길이 바로 정답입니다^^
좋은 선택 하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요약> 인생은 길다. 길게보면 크게 걱정할만한 문제가 아닐 수 있다. 너무 걱정하지말고 객관적으로 상황을 바라보자.
결론
네, 오늘은 대학원 자퇴 고민 상담을 내용으로 다뤄보았습니다.
연구에 뜻이 없으신 분들이 대학원을 진학하면 스트레스가 장난아닐 수 있습니다.
좋은 판단, 좋은 결정하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연구에 뜻이 없는 분들에게는, 저는 대학원 진학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대학원 진학 및 진로 상담 전자책 출판 공지드립니다.
- 내가 대학원 적성에 맞는지 알고싶으신 분? - 취업을 위한 대학원 진학 생각이 있으신 분? - 연구개발 직군으로 취업하고 싶으신 분? - 전문연구요원을 통한 대학원 박사 생각이 있으신 분? - 자대 대학원 진학을 고민하고 계시는 분? - 대학원 졸업 이후 기술 창업을 희망하시는 분?
대학원 관련하여 제가 알고있는 모든 노하우를 담은 전자책을 이번에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전자책 이름은 "꾹이의 REAL 현실 대학원 진학 가이드북"이며, 내용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꾹이TV 과거 인기 컨텐츠 최신 내용 업데이트 - 대학원 진학 및 진로 상담 메일 300여건을 핵심 28개 문답으로 요약 (현실적인 답변과 함께 숨겨진 팁 다수 포함) - 자대 대학원 진학에 대한 생각, 그리고 석사 취업 최적 루트 - 대기업 연구소(S사 선행기술 연구소)의 장단점, 퇴사 이유 (최초 공개) - 스타트업 이직 이후 경험 (최초 공개) 등 총 120페이지 이상의 내용 구성 (A4기준, 글자 크기 12p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