꾹이네 인생 연구소

안녕하세요, 꾹이입니다. 
이번에는 FIRE 기획 시리즈 3번째 시간으로 찾아왔습니다.
 
오늘은 FIRE, 조기은퇴를 하면 얻는 것과 잃는 것에 대해 한번 이야기를 드려볼까 합니다.
조기은퇴에 관심이 있는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해보며 이야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저는 35살 12월31일 이전에 조기은퇴를 하겠다는 개인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는데요,
이제 저에게 주어진 시간은 3~4년 정도로 생각보다 그렇게 많이 남아있지는 않았기에, 
남은 기간동안 목표달성을 위해 최선을 다해 살아가고 있습니다.
 
이전 FIRE 시리즈 2편에서도 말씀드렸지만, 

 

1. [경제적 자유] - [20살때 알았더라면] 조기은퇴 유행이 찾아오고있다.

2. [경제적 자유] - [20살에 알았더라면] 조기은퇴하려면 대체 얼마나 필요할까?

 

조기은퇴의 기준점은 순자산 10억 또는 근로소득 외 부수입 월 300만원인데요,
이 짧은 3~4년의 기간 내에 목표를 달성하기위해서는 뼈를 깎는 희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얻는 것이 있다면 당연히 그 기회비용으로인해 잃는 것도 있어야하는게 이 세상 진리 아니겠습니까.


 

 

소중한 가족과의 함께하는 시간은 조기은퇴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다.

 

그럼 먼저 조기은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부터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1) 조기 은퇴에서 얻을 수 있는 것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소중한 가족과 함께 보낼 수 있는 시간입니다.

 

대학교부터 떠나오게된 부모님 댁에서 1달이고 2달이고 지내면서 함께 시간을 보내면서 살아가는 이야기를 한다거나,
결혼해서 자녀를 가지게된다면, 자녀 교육은 제가 직접하고, 저녁은 항상 자녀와 함께 먹는 등,
살다보니, 행복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것이 바로 소중한 사람들과 함께 보내는 시간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돈을 벌기위해 직장에서 일을 한다는 말은, 평일 아침부터 저녁까지는 언제나 회사를 위해 일을 해야한다는 말입니다.
재수없는 날엔 야근도 해야합니다. 

 

주말 2일에만 일을 하지 않는 자유의 시간이 주어지는데, 월화수목금 열심히 일했으니 쉬어야한다는 마인드가 저절로 생기게되고, 실제로도 재충전의 시간을 가져야만 합니다.


제가 속해있는 사기업 기준으로 열심히 일하시는 상사분들을 지켜보면,
아침 6시에 집에서 나와 저녁 9시에 집에 들어가는 삶의 끝없는 반복입니다.
 

 

조기 은퇴는 행복을 위해 제약을 없애야만 가능하다. 


2) 조기 은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것 두번째는, 제가 하고싶은 것만 할 수 있는 삶을 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조기은퇴 목표를 이뤘다면, 회사를 위해 일을 하는 것은 오로지 제 자유 의지가 됩니다.
회사 일에서 보람을 찾을 수 있는 부분이 있다면 그 보람을 위해서 회사에서 일을 더 할 수도 있는것이고,
만약 회사에서 일하면서 얻는 보람보다, 더 중요한 가치를 잃는 것이 더 많다고 생각되면 언제든 자유의지로 그만둘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주중에 캠핑이나 여행을 간다거나, 개인적으로 하고싶었던 일을 시작할 수도 있겠죠.
그것이 유튜브 영상 제작이 될 수도 있고, 글이나 책을 쓰는 것이 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예전부터 증권사에 취업해서 영업하는 일을 한번 해보고싶었는데, 그런 일도 몇 달 해볼 수 있구요.


즉,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하는 시간에, 내가 원하는 시간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는 것이 되겠습니다.
 

 

 

솔직히 조기은퇴를 할 수만 있다면, 말씀드린 것들은 이 세상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꿈꾸는 삶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금수저가 아닌이상 결코 쉽지 않습니다. 


조기은퇴를 이루기위해서는 희생해야할 부분도 상당히 많습니다.
 
1) 첫번째로는 일정 기간 노력과 열정으로 점철된 삶입니다.

 

출근 전 새벽 시간과, 퇴근 이후의 시간을 활용하여 나만의 사업을 하고,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근로소득 외의 부수입을 얻기 위한 노력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월급만 모아서는 조기은퇴 목표를 이루기에 월급이 너무나 적습니다.

 

조기 은퇴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2) 두번째로는 생활비가 비싼 지역에서의 삶이 되겠습니다.

 

간단하게 예시를 들면, 서울은 지나치게 비싼 집값으로인해 순자산 10억 가지고는 어림도 없습니다.
서울에서 조기은퇴 목표를 이루기위해서는 아무리 적게잡는다고 하더라도 순자산 30억 정도는 있어야 가능할겁니다.
하지만 지방 대도시인 부산이나 대구, 광주, 대전 같은 도시만 하더라도 그 금액은 훨씬 줄어들 수 있죠.
집값도 훨씬 싸고, 생활비도 훨씬 저렴하기때문에, FIRE 목표 설정 및 달성이 훨씬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극단적으로 저기 경상북도에 있는 어느 시골마을이나,
전라남도에 있는 작은 섬마을에서 평생 살 계획을 가지고있다면, 지금 당장이라도 조기은퇴를 할 수 있겠죠.
하지만 대부분의 젊은 사람들은 인프라가 너무 떨어지는 지역에서의 생활을 원하지 않기때문에,
서울과 깡촌마을 사이, 그 어느 중간 지점에서의 타협이 필요할 것입니다.
 


3) 세번째로는 인간관계입니다.

 

제 인생에 있어 소중하고 필수적인 사람이거나, 

조기은퇴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함께하는 사람들을 제외하고는 어쩔 수 없이 잠깐 연락을 멈춰야겠죠.


마치 큰 자격시험 공부를 하고있는 것과 유사하다고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세무사나 변리사, 로스쿨, 행정고시와 같은 큰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처럼, 

독서실에 박혀서 하루 14시간 이상을 공부하는 사람처럼, 목표를 달성할때까지 노력하고 또 노력해야할 것입니다.


 

 

 


이 정도로, 제가 생각하는 조기은퇴의 장단점에 대해 말씀드려보았는데요,


개인적으로 행복한 삶에 대해 나름대로 많은 고민을 해왔다고 생각하지만,
여전히 행복하게 살기위해서 어떻게 살아가야할지에 대해서 계속해서 많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고민하고 노력하다보면 분명 제가 가야할 길을 찾을 수 있을 거라 믿고 있습니다.
 
결국 모든 사람들이 바라는 삶의 목적은 "행복하게 살기위해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다만, 그 행복의 기준이 사람마다 제각각 다를 뿐이고, 정답은 없구요.

 

어떤 사람은 지금 현재를 즐기면서, 정년까지 회사에서 일하는 삶에 만족하면서,

그 사이사이에서 행복을 추구할 수도 있는 것이고,


어떤 사람은 지금 3~4년을 열심히 살아서, 나머지 인생을 즐기며 사는 삶을 목표로 할 수도 있겠죠.
어떤 선택이든 각각의 장단점이 있고, 얻는 것이 있다면 잃는 것이 있습니다.
 
확실한 것은 금수저가 아닌이상, 먹고살기위해서는 현재 앉아있는 자리에서 일어나 뛰어야만 한다는 사실은 변함이 없다는 것이 결론이 되겠습니다.
 
오늘 조기 은퇴에 대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다음 조기 은퇴 시리즈 글에서는 조기은퇴를 이루기 위해서 해야만하는 것들에 대해 이야기 드려볼까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도움이 되셨다면 좋겠네요^^.

 

그럼 다음 FIRE 시리즈에서 뵙겠습니다.

 

4. [경제적 자유] - [20살에 알았더라면] 조기은퇴 하기위해 반드시 해야하는 것들 3가지.

 

 

안녕히계세요.ㅎㅎ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