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꾹이입니다.
이번에는 기획 시리즈물로, FIRE 시리즈를 한번 준비해보았습니다.
어떤 분에게는 생소하실 수도 있는 단어인 FIRE란, Finantial Independance Retire Early의 약자로서,
이른 나이에 경제적 자유를 이루어서 조기 은퇴를 한다는 의미로 요즘 젊은 세대들 사이에서 종종 이야기되는 용어입니다.
오늘은 거기서 가장 중요한 질문인, 왜 대체 FIRE를 해야하는가?에 대한 주제로 찾아왔습니다.
FIRE에 대해서는 할 이야기가 꽤 많아서 최소 5편 이상의 시리즈물이 될 것 같습니다.
관심 있으신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해보며 시작해보겠습니다.
학생때는 전혀 못느꼈는데, 회사와보니까 너무 절실하게 느껴집니다.
학생때는 졸업해서 취업만 무사히하면 모든 것이 끝나고, 이제는 돈 많이 벌어서 편하게 살 수 있을 것이라 세상을 쉽게 생각했었지만, 막상 졸업해서 사회에 나와보니, 모든 것이 처음부터 새롭게 시작되고, 철저한 적자생존의 정글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쓸만한 스킬이나 무기가 아무것도 없는 RPG게임의 레벨1짜리 초반의 캐릭터처럼, 월세집부터 시작해서 자동차, 세금, 결혼, 이직 등등을 저 혼자 생각하고, 저 혼자 잘 따져가며 살아가야합니다.
가만 생각해보니까 뭔가 비슷했던 상황이 과거에도 있었는데요,
군대에 이등병으로 자대배치 받았을때가 생각나더라구요.
두 눈을 손으로 가려보라고 한 다음에, 뭐가 보이냐고 라고 묻던 선임들이 생각났습니다.
군대 선임들이 듣기를 바랬던 바로 그 말. 다들 아시죠?
"아무것도 보이지 않습니다!!!" 지금 제 상황이 그렇습니다.
앞날이 보이지 않는 것은 그때와 똑같아서 참으로 씁쓸한 심정입니다.
무사히 학교를 졸업해서 회사에 취업하기만하면 돈 많이 벌면서, 예전 학생때는 즐기지 못했던 것들을 다 마음껏 즐길 수 있을 것만 같았습니다. 하지만 막상 사회에 나와보니, 학생때 생각했던 것과는 너무나 달랐습니다.
우선 돈은 많이 벌지만, 돈을 쓸 시간이 거의 없습니다.
학생때는 그래도 자유롭다는 느낌이 있었다면, 여기는 월화수목금 평일 대부분의 시간은 회사를 위해 의무적으로 일을 해야합니다. 회사에서 일을 하고 집에 돌아오면 완전히 녹초가 됩니다. 침대나 소파에 눕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하기가 싫어지게됩니다. 따라서 대다수의 직장인들은 퇴근이후 침대에 누워서 넷플릭스나 유튜브를 보면서 시간 때우다가 잠에 드는 생활을 반복하게됩니다.
이런 생활을 퇴사할때까지 적어도 20년 아니 30년 이상은 해야한다니, 정말 한숨만 나오는 현실입니다.
다시 맨 처음부터 시작해야하는 것도 모자라서, 이런 생활을 수십년을 더 해야한다니 정말 기가 막힐 노릇입니다.
그렇다고 또 직장을 그만둘 수는 없습니다. 당장 카드값과 월세도 내야하는 등, 먹고 살아야하니까요.
끝이 보이지 않는 삶의 연속입니다.
우리 부모님 세대는 수십년 직장 생활하는 것이 아주 당연했습니다. 생각할 수 있는 다른 선택지가 거의 없었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우리 부모님 세대는 조기 은퇴라는 것을 이해하실 수 없는 세대입니다.
따라서, 60세 62세에 정년퇴직을 하시고나서도 일거리를 또다시 찾아다니십니다.
우리나라 평균 은퇴나이는 70세가 넘는다고합니다. 70세까지 월급을 받기위해서 누군가를 위해 일을 한다는 말이죠.
대다수의 우리 부모님 세대들은 뭔가 일을 하고 있지않으면 삶이 허전하다고 느끼시고, 은퇴 이후의 삶을 전혀 생각하고있지 않다가 은퇴시기를 맞이하시는 것 같습니다. 평생토록 학원 보내랴, 용돈 주랴, 대학 등록금 대주랴 등등 자녀들 뒷바라지 해오시다보니, 본인들은 은퇴 준비가 하나도 되지 않았는데 정년퇴직 할 나이가 찾아왔기 때문입니다.
그 오랜기간동안 일하시면서, 은퇴 이후의 삶을 생각해본 적이 없으시기 때문에, 제대로된 취미활동이 없을 가능성도 굉장히 높습니다.
우리 세대 입장에서 생각해보면, 부모님 세대가 얼마나 단조롭고 재미없는 삶을 사셨나 라는 생각도 들고, 한편으로는 부모님이 몸담고 있던 회사에 뭐랄까, 조금 원망감도 드는데요,
우리 부모님은 30~40년 일평생을 그 회사만을 위해서 일하셨는데, 그렇게 열심히 회사를 위해 평생 늙을때까지 일해줬으면 죽을때까지 보살펴주지는 못할망정, 빼먹을 거 다 빼먹고는 이제 늙었으니 그만 나가라고하는 셈이니까요.
이런 생각을 하면, 회사에 충성하면서 그 회사를 위해 열심히 일하는 것이 참 의미가 없다는 생각도 듭니다.
우리 세대는 이런 부모님 세대를 보면서 커왔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부모님 세대처럼 살면 너무 불행할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아이를 낳지 않고 우리끼리 행복하게 잘 살자고하는 딩크족들이 우후죽순 늘어나고, 혼자서 잘먹고 잘살아도 충분히 좋은 삶인데, 왜 굳이 결혼을 해야하느냐면서 결혼을 아예하지 않겠다는 사람들이 생겨났습니다.
따지고보면 당연한 결과인 것 같기도합니다. 돈이 없는데 무슨, 집도 없고 차도 없는데, 결혼은 사치라고 할만합니다.
우리 세대는 이제 돈을 벌어서는 절대 집을 못사는 세대이고, 부모님 도움 없이는 오랜기간동안 전세월세살이하면서 입에 풀칠만하며 살아야만합니다.
그래서 요즘 젊은 세대는 부모님 세대와는 생각이 완전히 다를 수 밖에 없습니다.
내 자녀를 위해 내 인생을 희생하기보다는, 내 인생이 우선이고 내 인생을 먼저 즐겨야한다는 인식이 아주 강할 수 밖에 없습니다.
졸업해서 사회에 나와 돈을 벌다보니 느껴지는 것은 시간에 대한 소중함입니다.
돈을 벌기위해서 나의 대부분의 시간을 써야만 하기 때문에, 내 인생을 즐길 수 있는 시간은 필연적으로 줄어들 수 밖에 없습니다. 소중한 사람과 함께 보낼 수 있는 시간이라던지, 게임을 하거나 영화를 본다던지, 여행을 떠난다던지 등등
내가 원하는 개인활동을 할 시간이 너무나 부족합니다. 자기계발을 하려고해도, 새벽시간이나 퇴근 이후 지친몸을 이끌고 시간을 내어서 책을 읽어야만합니다.
회사를 위해 내 시간을 팔아서 돈을 벌다보니 느껴지는 것은, 내 시간이 돈보다 더 귀하게 느껴진다는 것입니다.
내가 가진 시간이 곧 돈이고 나의 소중한 자산이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여기서 가만히 앉아서 생각해보면 알 수 있는 것이, 제가 일할 수 있는 시간은 한정되어있다는 것입니다.
지금은 30대 초반이니까 큰 걱정하지않고 돈을 벌 수 있겠지만, 여기서 5년 10년만 지나도 승진걱정/퇴직걱정을 시작해야합니다. 제가 몸담고있는 곳은 사기업이고 경쟁지옥이기 때문이죠.
아무리 사기업이 연봉을 많이 준다고하더라도, 10년 열심히 벌어서 어느정도 저축할 수 있을지 조금만 따져보더라도 정말 암담한 현실을 마주하게됩니다.
그리고 이보다 더 암담한 현실은 시간이 갈수록 주식이나 부동산과 같은 실물자산 가격이 더더욱 빠르게 오른다는 사실이죠.
이런 암울한 현실 속에서 제가 선택할 수 있는 길은 두가지로 압축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지금 현재를 즐기면서, 70살 80살까지 누군가를 위해 일하면서 살아가기.가 되겠구요,
두번째. 최대한 빠르게 돈을 모아서 실물자산을 획득하고,
일을 하지 않더라도 돈이 들어오는 구조를 만들어서,
그 이후의 삶을 즐기면서 살아가기.가 되겠습니다.
누군가는 전자의 삶을 살아가고있고, 누군가는 후자의 삶을 살기위해 노력합니다.
후자의 삶이 바로 오늘 말씀드릴 조기은퇴를 원하는 사람들, 즉, FIRE족이 있습니다.
FIRE족들은 빠른 시간 내에 실물자산을 최대한 많이 사두고, 현금흐름을 늘려나가고자 노력합니다.
하루라도 빠르게 경제적 자유를 얻어야만, 돈을 벌기위해 자신의 시간을 쓰지 않아도되고, 그때야 비로소 자유로운 자신만의 시간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죠. 경제적 자유를 얻어서 회사를 그만두게되면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시간이 남게되고, 그 시간에 내가 하고싶었던 것들을 할 수 있습니다.
나에게 소중한 사람들과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낼 수도 있고, 주중에 사람 없는 시간대에 마음껏 여행을 다닐 수도 있으며,
회사 다닐때는 하지 못했던 수많은 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도 회사에서 하는 일이 만족스럽다면 계속 다닐수도 있구요.
즉, 회사를 다닐지 말지를 내 마음대로 결정할 수 있게 된다는 점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을 내가 원하는 시간에 내가 원하는 사람과 내가 원하는 곳에서 내가 원하는 만큼 할 수 있다는 것은 엄청난 행운이고 행복입니다. 그때가 되어서야 비로소 제대로된 인생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이게 바로 FIRE족들이 바라는 꿈입니다.
물론 이것을 실현하기는 정말 엄청나게 힘든 인내의 시간이 필요하겠지만 말이죠.
네, 오늘은 왜 FIRE를 해야하는가? 에 대한 저만의 답을 찾아나가는 과정과
제 생각을 말씀드려보았습니다.
FIRE에 대한 이야기는 계속해서 시리즈물로 제작할 예정이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다음 글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2. [경제적 자유] - [20살에 알았더라면] 조기은퇴하려면 대체 얼마나 필요할까?
3. [경제적 자유] - [20살에 알았더라면] 조기은퇴의 장단점 완벽 분석!
4. [경제적 자유] - [20살에 알았더라면] 조기은퇴 하기위해 반드시 해야하는 것들 3가지.
그럼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 안녕히계세요.
[20살에 알았더라면] 조기은퇴의 장단점 완벽 분석! (0) | 2021.02.16 |
---|---|
[20살에 알았더라면] 조기은퇴하려면 대체 얼마나 필요할까? (0) | 2021.02.16 |
[현실 깨알 부업] 하루하루 짬나는 시간마다 20분 5천원 추가 수입 얻기! (0) | 2021.02.02 |
매달 180만원을 미국 나스닥 100에 몰빵한 결과. 나스닥 지수 (0) | 2021.01.24 |
부자가 되기위한 유일한 방법 (0) | 2021.01.1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