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꾹이입니다.
이번에는 조기은퇴 기획 시리즈 그 4번째 시간으로 찾아왔습니다.
앞선 조기은퇴 시리즈는 아래 링크를 통해 보실 수 있습니다^^
[경제적 자유] - [20살때 알았더라면] 조기은퇴 유행이 찾아오고있다.
[경제적 자유] - [20살에 알았더라면] 조기은퇴하려면 대체 얼마나 필요할까?
[경제적 자유] - [20살에 알았더라면] 조기은퇴의 장단점 완벽 분석!
오늘은 조기은퇴를 이루기위해 반드시 해야하는 것을 주제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FIRE에 관심이 있는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해보며 이야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학교 졸업 이후, 회사에 와서 돈을 벌어보고, 현실과 맞부딪히면서 조기 은퇴를 위한 각을 재보니까, 아무리 생각해도 월급만 모아가지고는 터무니 없다는 것을 절실히 깨달았습니다.
근로소득만 모아가지고서는 3~4년 내에 제가 생각하는 조기은퇴 목표를 이룰 수 있는 가능성은 정확하게 0% 더라구요. 왜냐하면 제가 연봉 4억 5억 받는 대기업 임원이 아니니까 그렇습니다.ㅠㅠ
따라서, 제가 가야할 길은 정해져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근로소득 외의 부수입을 창출해내는 것만이 답이 되겠더라구요. 근로소득 외에 월 300만원 이상이 들어오는 돈줄을 3~4년 안에 만들어내야합니다.
그 길은 어마어마하게 어려운 길이라는 것을 알고있지만,
3~4년 열심히 살아서 남은 40년 50년을 돈 걱정 없이 살 수 있다면 한번 도전해볼 가치는 충분히 있지 않을까요?
3~4년이라는 시간은 결코 짧지 않은 시간이기에 충분히 가능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럼 근로소득 외의 부수입을 벌어들이기 위해서는 도대체 어떻게 해야할까요?
열심히 공부해서 기술을 배우거나, 자격증을 따거나, 석박사 학위를 딴 이후에, 그것을 필요로하는 어떤 회사의 사장을 위해 열심히 일을 하면 근로소득을 벌 수 있습니다. 이렇게 내 한 몸 열심히 움직여서 누군가를 위해 일을 하면 돈을 벌 수 있긴합니다만 이건 한계가 명확합니다.
왜냐하면 제 몸뚱아리는 이 세상에 단 1개 뿐이고, 근로소득은 기본적으로 너무 적기 때문입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나라에서 세금으로 다 떼어가서 그렇습니다.
세금을 많이 떼어가서 불평하는 것이 아니라,
원래 "일자리"를 만드는 사업가에게 세금 혜택을 줘야하고,
편하게 "일자리"를 찾아서 일을 하는 노동자에게는 세금을 걷어야 국가 운영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럼 돈을 더 벌기위해서 제 몸을 둘로 쪼갤수는 없는 노릇이고, 그렇다고 잠을 줄여서 새벽이나 야간에 아르바이트를 뛰자니 그것도 한계가 명확합니다.
이런 한계를 뛰어넘어서, 제가 집에서 유튜브 영상을 보고 있을때에도,
회사를 위해 일하고 있을때에도, 여행을 가서 놀고있을 때에도,
누군가 저를 대신해서 일을 하게 만들 수 있다면, 그게 바로 근로소득 외의 수입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예시가,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바로 사업을 하는 것입니다.
사업을 통해 사장님이 되어서, 부하직원을 고용하여 나의 일을 대신하게 만들면 됩니다.
부하 직원에게 월급을 주고 저의 일을 대신하도록 만듦으로써, 저는 그시간에 더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일을 할 수도있고, 제가 쉬고있을때에도 돈이 들어오게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예시가 바로 제가 오늘 말씀드리고자하는 것의 핵심입니다.
바로, 글이나 이미지, 영상을 제작하여 온라인에 공유하는 활동을 함으로써,
제가 가진 한정된 시간을 복제하는 것입니다.
이 부분이 꽤 신박한 개념인데요,
제가 글이나 책을 쓴다거나, 그림을 그린다거나, 영상을 만듦으로써 요즘 대세인 여러가지 온라인 플랫폼들을 이용하여
제가 만든 자작 컨텐츠를 이 세상에 공유하는 일을 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저만의 창작물들을 온라인에 공개하면 할수록,
제가 잠을 자고 있더라도, 친한 친구와 술을 마시고 있더라도, 여행을 가서 놀고있더라도,
제가 만들었던 글이나 이미지, 그리고 영상 컨텐츠들은 쉬지 않고 일을 할 것입니다.
제 입장에서는 어떻게보면 온라인 플랫폼 회사가 망하지 않는한,
컨텐츠의 수명이 다할때까지 하루 24시간 성실하게 일을 해주는 믿음직한 부하 직원을 고용하는 셈이죠.
(배신 때리지도 않고, 도망가지도 않습니다.)
다시 말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제가 창작한 글이나 이미지, 영상을 구독하면서 관심가지고 보게 만들면 만들수록,
제 시간은 더더욱 많이 복제된다는 말과 같으며, 제가 가진 한정된 시간을 대폭 늘릴 수 있다는 말과 같겠죠.
비록 제 몸뚱아리는 하나이지만, 저 대신 일해주는 충실한 부하직원을 수없이 많이 만듦으로써, 부수입을 창출할 수 있게 됩니다.
단적인 예시로, 제 유튜브 채널이 있습니다.
제 유튜브 채널은 다른 유튜버 분들에 비해 아주 보잘것없는 채널이긴 합니다만, 제가 제작해왔던 영상들은 모두 충실하게 저를 위해 성실하게 일을 해주고 있습니다.
저는 보통 6~7시간 정도를 투자해서, 7~8분짜리 영상을 하나를 만들고 업로드하는데요,
요즘에는 업로드한지 하루도 채 되지않아서 6~7시간은 가뿐하게 돌파하게 됩니다.
이제는 제가 영상을 제작하여 유튜브에 영상을 업로드하는데까지 사용하는 시간, 그것을 충분히 넘어서는 시청시간을 시청자분들이 봐주시고계시다는 말이고, 그만큼 제 영상이 시청자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있다는 말과 같겠죠.
제가 더 좋은 컨텐츠를 만들어서 더 많은 분들에게 도움을 주면 줄수록 이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입니다.
점점더 구독자분들이 많아질수록, 제 영상은 더 많은 분들에게 노출되고 공개됨에 따라서,
제 컨텐츠들은 저를 위해 더욱 많은 일을 하게 될 것입니다.
정리하자면, 결국 수많은 유튜버분들이 컨텐츠를 꾸준하게 제작하시는 것은 모두,
소비자들이 원하는 컨텐츠를 제작하는 호객행위, 즉, 손님을 끌어들이는 사업을 하고 있는 것과 매우 유사하고,
컨텐츠로하여금 열심히 그들을 위해서 일하도록 만드는 것과 같습니다.
현재로서는 이런 방식으로 할 수 있는 대표적인 것들이 말씀드린, 글쓰기, 그림 그리기, 영상 제작하기 등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요즘 부수입이라는 키워드를 구글에서 검색하면, 유튜브 영상 제작부터 시작해서, PDF 전자책 판매, 인스타 툰을 이용한 본인만의 캐릭터 이모티콘 등의 브랜드 창출 등등 갖가지 방법들이 나오게 되는 것도 이와 같은 맥락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제가 어릴적엔 사회적으로 지적재산권이라는 개념이 매우 약했습니다.
마치 지금의 중국이나 베트남과 같이, 거의 모든 유료 자료를 불법적으로 다운로드가 가능한 시절이었죠.
하지만 지금은 많이 다릅니다. 날이 갈수록 지식재산권에 대한 중요성이 강화되고있습니다.
예전엔 드라마나 영화, 게임을 모두 불법 다운로드해서 봤지만, 요즘은 스트리밍 구독 형태로 유료 결제해서 시청합니다.
드라마나 영화는 넷플릭스, 웨이브, 티빙으로 보고, 게임 또한 엑스박스나 플레이스테이션, 그리고 PC에서는 스팀이나, 에픽게임즈와 마찬가지로, 한번 결제해서 평생 소장하며 즐길 수 있는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이미 우리 앞에 다가왔고, 미래에 다가올 세상의 변화도 비슷하게 흘러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결국에는 컨텐츠 싸움이 될 것입니다.
누가 더 소비자들이 원하는 양질의 컨텐츠를 제작하여 이 세상에 공유할 것인가? 에 대한 싸움이 되겠죠.
더 많은 소비자들이 제가 창작한 컨텐츠를 좋아하게 될 수록, 더 많은 저의 시간들이 복제되어서 저를 위해서 일을 하게됩니다.복제된 창작품들은 쉬지않고 그 수명을 다할때까지 하루 24시간 쉬지않고 일을 하게 될 것입니다.
이런 신박한 개념을 알고나서보니, 세상이 참 재미있어 보이는것 같습니다.
수많은 유튜버분들이나 넷플릭스, 요즘에는 틱톡 어플같은 동영상 플랫폼도 모두 같은 길을 걸어가며 많은 돈을 벌고있죠. 모두다 예전엔 정말 상상도 못했던 것들입니다..^^
이제는 정말 디지털 세상이라는 것을 실감하고있습니다.
컴퓨터만 가지고 일을해서 부수입을 벌어들일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소박하지만 1달에 치킨 한마리 사먹을 돈이라도,
온라인을 통해 벌어보겠다는 마음가짐으로 시작하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일은 다 처음부터 시작하는 법이니까요.
물론 처음 몇달간은 보상이 없을 것입니다만,
일단 온라인을 통해서 만원 이만원이라도 벌어본 경험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이것을 한번 해본 사람과 안해본 사람과의 차이는 너무나 커서,
한번이라도 해본 사람은 계속해서 뭔가를 시도하려고 할 것이고,
한번도 시도해보지 않은 사람은 아무것도 깨닫지 못한채 그대로 있을 것이기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둘의 격차는 벌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이것이 바로 조기은퇴, FIRE의 출발점이 될 수 있는 것이죠.
그럼 명언을 하나 남기며, 오늘의 파이어 주제 영상을 마무리하고자 합니다.
지금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 뵙겠습니다.
부자가 되려면? 이것만 늘리시면 됩니다! (0) | 2021.03.10 |
---|---|
사회 초년생의 자산 분배, 저는 이렇게 합니다. (0) | 2021.02.27 |
TIGER 미국 나스닥100 ETF, 환노출형 상품은 언제 매수하는게 유리할까? (0) | 2021.02.18 |
미국 나스닥 100 ETF, 퇴직연금으로 매달 투자하기 (Feat. 퇴직연금 기본 개념) (0) | 2021.02.18 |
[20살에 알았더라면] 조기은퇴의 장단점 완벽 분석! (0) | 2021.02.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