꾹이네 인생 연구소

안녕하세요, 꾹이입니다. 
이번에는 FIRE 기획 시리즈 2번째 시간으로 찾아왔습니다.

첫번째 글은 아래 링크를 참조바랍니다^^

 

1. [경제적 자유] - [20살때 알았더라면] 조기은퇴 유행이 찾아오고있다.

 
오늘은 제가 주관적으로 생각하는 조기은퇴를 위한 조건을 주제로 글을 써보았습니다.
FIRE에 관심이 있는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을 해보며 이야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우리는 자본주의 시대에 살고있다.

 

사람이 살아가는데에는 매달 들어오는 현금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어느 누구나 한달에 일정 수준의 돈, 예를 들면, 2~300만원이라는 돈이 계좌로 안정적으로 들어와야만 정상적인 생활이 가능하죠. 우리는 자본주의에서 살아가니까요.
 
그런데 보통 사람이 한달에 2~300만원을 안정적으로 벌기위해서는 직장에 다닐 수 밖에 없습니다.
회사를 위해 열심히 일해서 받는 댓가인, 매달 2~300만원의 안정된 수입이 없다면 굶거나 부모님에게 의지하며 살아가야만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정년보장이라는 말을 굉장히 선호합니다.
60세 65세까지는 어쨌든 굶어죽지 않는 안정된 수입이 꾸준히 보장되어있으니 그렇습니다.


그래서 공무원 공기업 국가연구소에 들어가기는 바늘구멍이라는 말이 괜히 있는게 아니죠.
정말 많은 사람들이 들어가길 원하기 때문에 경쟁률은 박터져게되고, 왠만한 스펙으로는 입사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그런데 회사 월급을 받는 것 외에 부업을해서 월 추가수입이 생긴다면, 어떨까요?
쉽게말해 회사에서 받는 월급말고 추가로 월 2~300만원이 안정적으로 나오는 돈 구멍이 있다면 어떨까요?
그렇게 할 수만 있다면 평생 회사에 다닐 필요가 없지 않을까요?
 
물론 이게 말은 쉽지만, 실현하는 것은 결코 쉽지않고 매우 어렵습니다.
더군다나, 요즘엔 대부분의 사람들이 대학을 나오기때문에, 본인의 전공을 이용하여 취업해서 먹고살 생각을 합니다.
본인 전공의 틀 속에 갇혀버린다고 해야할까요, 

본인의 전공 외에 다른 일을 하면서 돈을 번다는 생각을 하기는 결코 쉽지 않죠.
 
석박사 학위를 하게되면 그런 생각 갇힘의 정도는 더욱 심화됩니다.
석박사학위자라면 당연히 본인의 전공으로 평생 돈 벌어먹고 살아갈 생각을 하지, 

부업을 통해 먹고살 생각을 하는 사람은 거의 없습니다.


석박사 학위 전공을 이용해 연구직으로 취업하여, 비교적 높은 수준의 워라벨을 즐기며,

비교적 높은 연봉도 받을 수 있는데, 굳이 이런 힘든 길을 선택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제 생각은 조금 다릅니다.
어짜피 석박사해봤자 정말 많아도 월급 100만원 150만원 더받는 월급쟁이 따리에 불과합니다.
월 100 만원 150 만원 더 받는다고 부자가 될 수는 없습니다.
소득이 높아질수록 세금을 더 많이 내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일정수준 이상의 연봉부터는 월소득 차이가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결국 석박사 해서 조금 더 벌어봤자, 조금 더 좋은 차를 타고, 

조금 더 나은 전세집에서 살면서, 한달에 한 두번 더 외식을 할 수 있을 뿐입니다.
결국 부수입을 통해 다른 곳에서 돈 나올 구멍을 만들지 않는다면, 평생 일해야하는 것은 달라지지 않습니다.
 
석박사 학위를 따면 연봉이 더 높기때문에 돈을 더 빨리 모을 수 있지 않냐고 반문하는 사람이 있는데,
석박사 학위따는데 투입되는 수년의 시간과 돈을 생각하고, 그 시간에 학사학위자는 이미 취업을해서 돈을 벌고있으니,
석박사 취업이 학사 취업에 비해 경제적으로 엄청난 이득이 되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석박사 학위딴다고 무조건 연봉이 높은 직장에 들어간다는 보장이 있는 것도 결코 아니구요.
 
따라서 저는 석박사 학위를 삶의 굴레라고 생각합니다.
석박사학위 전공으로만 평생 먹고살아야만한다는 압박, 세뇌와 구속을 필연적으로 받을 수 밖에 없게됩니다.
이것이 바로, 제가 돈에 대해 욕심이 없고 연구를 너무 하고싶은 분들에게만 대학원 진학을 권하는 이유입니다.


 

  
그럼 오늘의 주제인, 조기은퇴를 이루기위한 조건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제가 현재 시점에서 생각하는 조기은퇴의 조건은 

근로소득 외의 수입이 최소 월300만원 이상 안정적으로 들어오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미국 월배당 주식, 리얼티 인컴.

 

조금 생소하게 느껴지실 수도 있는데, 

근로소득 외의 월 수입을 벌어들일 수 있는 가장 쉬운 예시를 들자면 월 배당주를 사는 것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 부동산 리츠 주식 중에 리얼티인컴이라는 회사가 있는데요, 

연 4 % 수준의 월배당을 나눠주는 이 회사의 주식을 보유하고있다면, 
1억원 정도의 리얼티인컴 주식을 보유했을 경우, 세후 30만원 이상이 매달 통장에 들어오게 됩니다.
 
서울 부동산 시장에서 전월세 전환율도 따져보면, 보증금 1억원 당 대략 3~40만원 정도로 환산할 수 있다고하는데요,
따라서, 정리해보면, 1억원의 순자산이 있을 경우 보수적으로 잡아서 월 30만원의 세후 수익이 들어오는 것과 동일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반대로 말하면, 부업을 통해서 근로소득 외의 수입이 월 30만원이 생긴다면,
그 월 30만원이라는 현금흐름의 가치는 1억원어치의 자산을 가지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따라서, 제가 생각하는 조기은퇴를 이루기위해서는,
1) 부업을 통해 세후 월 300만원 이상의 안정적인 돈 구멍을 만들거나,
2) 10억원의 순자산을 모으거나,
3) 세후 월150만원 + 5억 순자산을 모으거나 하는 매우 많은 조합들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앞서 리얼티인컴이라는 미국 배당 주식을 예시로 들었지만, 부동산 월세 투자도 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제가 만약 오피스텔 월세 투자를해서 세금 및 비용을 모두 빼고 월 60만원의 순수익이 나고있다고 가정하면,
즉, 월 60만원의 안정적인 근로소득 외의 부수입이 생긴다면,
최종적으로는 8 억원의 추가 순자산만 있으면 제가 생각하는 조기은퇴의 목표를 달성한다는 의미입니다.

 

 

FIRE족이 온다. - 스콧 리킨스. 조기 은퇴를 희망하는 사람들이 열광하고있다.

 

보통 파이어나 조기은퇴에 대해 다루는 책들을 읽어보면, 1년에 소비하는 돈의 25배 이상을 모으라고 조언합니다. 
예를 들어, 1달에 300만원을 쓰는 사람이라면, 1년에 3600만원을 소비하는 것이고,

3600만원에 25배를 하면, 9억원이라는 금액이 나옵니다.
 
즉, 9억원 수준의 순자산만 있으면 그 자산으로부터 나오는 자본 소득으로인해,
1달에 300만원씩 계속해서 꺼내쓰더라도 원금은 깎이지않고 계속해서 늘어갈 확률이 높다는 말과 같습니다.
저의 조기은퇴 목표는 순자산 10억원이니, 이와 비슷한 수치임을 알 수 있죠.
 
만약 1달에 300만원이 아니라, 400만원 500만원, 또는 600만원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조기은퇴를 위해 모아야할 돈이 그만큼 더 많아지는 것이고, 그만큼 조기은퇴의 시점은 더 늦어지게 될겁니다.
 
제 조기 은퇴 목표인 월 300만원이라는 돈은 누군가에게는 많은 돈일 수 있고, 누군가에게는 매우 적은 돈일 수 있습니다. 아마 요즘 세상에 300만원 가지고 어떻게 먹고살아가냐 라고 반문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월 300만원은 결코 적은 돈이 아니며, 이보다 적게 쓰면서 살아가는 사람들도 굉장히 많은 것이 우리나라의 현실입니다. 또한 더 많은 돈을 모으기위해 희생해야할 제가가진 소중한 시간을 생각한다면, 10억원 수준이 적당선이라고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물론 혼자 살기에는 이 정도면 충분하다고 생각하기에, 이 정도의 목표를 가지고 있는데요,
앞으로 살아가면서 결혼도 할 것이고, 아이가 생기고, 

큰 집이나 큰 차가 필요할땐 돈이 더 필요할 수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것은 그때가서 제 인생의 동반자가 될 사람과 많은 이야기를 통해 계획을 추후 수정하는 것으로하고,
오늘은 이정도로 제가 생각하는 조기은퇴의 조건에 대해 이야기를 드려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조기은퇴를 꿈꾸는 계시는 다른 분들은 어떤 목표를 가지고 계시는지,

조기은퇴를 위한 목표 조건이 어떻게 되시는지도 궁금합니다.

느낀점을 댓글로 달아주시면 정말 감사할 것 같습니다.
 
솔직히, 3~4년 내에 10억원이라는 순자산을 모으기는 불가능에 가깝겠지만,

월급 외에 월 300만원 수입이 들어오는 구조를 만드는 것은 그렇게 어려운 것이 아니라는 생각을 요즘 많이 하고 있습니다. (비밀은 다음 글에서 풀겠습니다.)
 
이와 관련된 글은 이어지는 조기은퇴 시리즈물에서 다룰 예정이며,
앞으로 제가 어떻게 경제적 자유를 이루어나가는지에 대해서도 계속해서 글을 써나갈 생각입니다. 

 

그럼 다음 시리즈 글에서 뵙도록 하겠습니다.

 

3. [경제적 자유] - [20살에 알았더라면] 조기은퇴의 장단점 완벽 분석!

4. [경제적 자유] - [20살에 알았더라면] 조기은퇴 하기위해 반드시 해야하는 것들 3가지.



안녕히계세요.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