꾹이네 인생 연구소

 

안녕하세요, 꾹이입니다.

 

오늘은 공대 대학원 계약학과에 대해서 한 구독자분의 상담 내용을 기반으로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관련하여 관심있으신 분들께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계약학과란? 계약학과의 장점.

 

요즘과 같은 취업난 시대에, 입학과 동시에 특정 기업에 입사를 보장받는 계약학과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회사 입장에서도, 실무에 필요한 인력을 바로바로 수급받을 수 있는 장점이 있고,

대학 입장에서는, 산업 수요에 맞는 인재를 양성할 수 있어서 좋으며,

학생 입장에서도, 안정적인 기업 취업을 보장받을 수 있어서 좋으니, 

1석 3조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계약학과의 딜레마. 계약학과의 단점.

 

계약학과는, 주로 기업의 실제 산업 수요에 맞춰서 생기게 됩니다.

 

하지만 산업 수요는, 시간이 갈수록 변하게 되죠. 따라서 계약학과의 수명 또한, 그렇게 길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지속가능성이 비교적 낮기때문에, 과거에 수많은 계약학과가 생겼다 사라졌다 반복했습니다. 

 

 

그리고, 계약학과의 특성상, 당장 회사 실무에 필요한 인력을 키워내는 것이 목적이므로,

회사가 원하는 연구개발을 할 수 밖에 없는 단점이 있고,

연구개발 인력이 실제로 좋아하고 원하는 '학문적인 연구'보다는 실무 개발에 치중될 수밖에 없는 단점이 있겠습니다.

 

 

실제로 저의 유튜브 구독자분의 고민도 위와 비슷했으며, 계약학과에 대한 한가지 더 단점은,

석사 계약학과의 경우, 2년 졸업 이후 4년간 해당 회사에 의무 근무를 해줘야합니다. (보통 혜택받은 년수의 2배입니다.)

 

따라서, 석사학위를 받고나서, 박사학위를 따러간다거나, 다른 기업으로의 이직이 어렵기때문에,

미래 연구개발 커리어 선택 폭이 좁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저에게 조언을 구하는 내용의 메일을 보내주셨구요.ㅎㅎ

 

제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계약학과에 대한 꾹이 생각, 답변.

 

 

요즘 시대에 계약학과를 통해 취업을 보장받는 것만으로도 정말 엄청난 메리트가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학비 면제에 생활비까지 주니, 해당 기업에가서 오래 다니실 생각이 있는 분이라면 정말 좋은 선택지 중 하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대학원이 SKP가 아닌 경우가 매우 많다는 단점이 있고,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계약학과의 특성상, 당장 회사 실무에 필요한 인력을 키워내는 것이 목적이므로, 회사가 원하는 연구개발을 할 수 밖에 없는 단점이 있기는 합니다.

 

따라서, 고민 상담자분이 과연 해당 기업체에 가서 오래오래 근무할 수 있을 것인지 대략적으로라도 파악하는게 급선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대학원 연구실 선배 / 기업체 선배 / 인사팀 등 컨택이 가능한 루트를 최대한 이용해서, 어떤 업무를 하게되는지 알아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저도 이제 대기업 1년 다닌 사회초년생에 불과한데요,

제가 보니 4년 다니게되면, 거의 그 기업에 평생 다녀야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집니다^^

 

따라서,  그런 회사에서 최소 4년 의무 근무를 해야하므로 적어도 그 업무와 내 성향이 맞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제 지인 중, 4년 의무 근무 하지않고 6개월만에 퇴사하셔서 그동안 받으셨던 장학금을 많이 뱉어내신분이 계십니다.

 

그렇게해서라도, 맞지 않다면 나와서 박사학위 따러가셔야하고, 다른 기업체로 이직해야겠죠.

 

정리드리자면,

1) 미래에 박사 생각도 있고, 교수직이나 국가연구소 취업을 통해 비교적? 자유로운 연구개발을 하고싶은 생각이 있으시다면, 계약학과는 진학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 애매하다면, 기업체로부터 받은 돈은 쓰지마시고, 통장에 그대로 차곡차곡 모아뒀다가 반납한다고 생각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래는 어떻게 될지 모르니까요.

2) 만약 석사만 하시고, 계약학과 기업체에서 일하시면서, 취미생활 즐기고 싶으시다면, 진학하시면 정말 좋은 선택이 될 수 있겠습니다^^

 

 

두 경우 모두 장단점이 명확하기도하고, 무엇이 유리한지, 무엇이 옳은 판단일지는 사람마다 다릅니다.

 

살아가는데 정답은 없으니까요.ㅎㅎ

 

 

 

대학원 진학 및 진로 상담 전자책 출판 공지드립니다.

 

- 내가 대학원 적성에 맞는지 알고싶으신 분?
- 취업을 위한 대학원 진학 생각이 있으신 분?
- 연구개발 직군으로 취업하고 싶으신 분?
- 전문연구요원을 통한 대학원 박사 생각이 있으신 분?
- 자대 대학원 진학을 고민하고 계시는 분?
- 대학원 졸업 이후 기술 창업을 희망하시는 분?

대학원 관련하여 제가 알고있는 모든 노하우를 담은 전자책을 이번에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전자책 이름은 "꾹이의 REAL 현실 대학원 진학 가이드북"이며, 내용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꾹이TV 과거 인기 컨텐츠 최신 내용 업데이트
대학원 진학 및 진로 상담 메일 300여건을 핵심 28개 문답으로 요약 (현실적인 답변과 함께 숨겨진 팁 다수 포함)
자대 대학원 진학에 대한 생각, 그리고 석사 취업 최적 루트
대기업 연구소(S사 선행기술 연구소)의 장단점, 퇴사 이유 (최초 공개)
스타트업 이직 이후 경험 (최초 공개)
등 총 120페이지 이상의 내용 구성 (A4기준, 글자 크기 12pt) 

대학원 진학 및 진로를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전자책은 아래 링크를 통해 들어가셔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https://kmong.com/gig/326650

앞으로도 여러분의 진로 고민을 들어드리고, 최선을 다해 의견을 공유드리는 꾹이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 글도 추천드려요.

[대학원 진학 상담] - 공부 많이하면 부자 될 수 있나요?

 

[대학원 진학 상담] - 자대 대학원 진학을 해도 괜찮은 경우는?

 

[대학원 진학 상담] - 서초 래미안 아파트에 살고 싶은 21학번 새내기의 꿈.

 

[공대 대학원] - [공대 대학원 진학] 유행하는 전공 분야는 경쟁이 치열하다.

 

[대학원 진학 상담] - 공대 대학원 진학 고민하시는 분들께

 

 

다음에는 더 알찬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공대 대학원 관련한 더 많은 유용한 정보를 얻고싶으시다면?

share-the-experience.tistory.com/

 

재테크 & 생활정보 공유 블로그

경제적 자유, 재테크, 주식투자, 공대 대학원, 그리고 살아가는 이야기.

share-the-experience.tistory.com

 

http://youtube.com/engineeringexperience 

 

꾹이TV [공대 대학원 이야기]

실 경험에 기반한 공대 대학원 이야기. 대학원 진학, 재학 중 꿀팁 및 경험 공유. 사회초년생 공학박사 꾹이의 주식투자 여정 공유. 그리고, 살아가는 이야기.

www.youtube.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