꾹이네 인생 연구소

안녕하세요, 꾹이입니다.


오늘은 공대 대학원 진학시 미리 알면 좋은 점에 대해 말씀드려볼까 합니다.
*말씀드릴 내용은 저의 경험에 기반한 주관적인 생각임을 미리 밝혀드립니다. 

먼저, 대학원생에게는 과연 어떤 연구실이 좋은 연구실인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대학원생에게 좋은 연구실이란 대체 어떤 연구실일까요?

인건비 많이 주면 좋은 연구실일까요?

아니면 워라벨이 좋은 연구실일까요?
연구분야가 완전 맞으면 좋을까요?

연구 분위기가 좋은 연구실이 괜찮을까요?

사실 위에서 말씀드린 것들은 모두 교수님 성향별로 case by case이겠지만, 
이런 것들을 크게 평균만 되면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 좋은 연구실이란, 졸업을 빨리 시켜주는 연구실입니다.

 

많은 분들이 "연구분야가 가장 중요하다" 라거나,

"평생 열정을 바칠 분야를 선택해야한다" 라고 말해주시지만,

정말 학부생 입장에서 과연 그걸 생각해낼 수 있을까요?

 

저는 조금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실제 대학원 연구실에 들어가서 최소 1년 정도는 있어야

‘아 내가 이 연구실에서는 이런 전공을 연구하고있구나’라고 느낄수있기 때문에, 차라리 연구분야는 큰 틀만 정하고,

그 틀내에 들어오는 연구실들을 모두 정리한 다음, 졸업을 가장 빨리 시켜주는 연구실을 고르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지일 수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실제로 하고싶은 세부연구 분야를 정해서 대학원에 들어가기도 어렵지만,

정말 운좋게 맞춰서 진학하시더라도, 원하던 연구분야로 석박사 졸업할 확률은 0에 가깝습니다.
학위를 하다보면 교수님이 따오시는 과제가 정말 다양하다는 것을 아실 수 있고,

그에 맞춰서 상상도 하지 못했던 다양한 연구개발을 경험하게 됩니다. 

따라서, 지금 당장 유행하는 전공 분야를 선택하기보다는, 이전에 말씀드린 것과 같이, 

큰 틀로 정한 이후에, 졸업을 빨리 시켜주는 교수님을 찾는게 가장 좋다는 말씀을 드린 것입니다.


예를들어, 학부때 전기전자 공학을 전공하셨다면,
반도체칩 전력전자 AI 송배전 제어 영상처리 음성인식 이런 다양한 분야들 중에 하나를 고른다는 생각으로

크게크게 선정하고, 그 다음에는 졸업 빨리 시켜주는 교수님 연구실을 찾는 것에 집중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제 좋은 연구실을 찾는 요령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기본적으로 해당 연구실 홈페이지를 들어가보셔야 합니다.

연구를 열정적으로 하시는 교수님이시라면, 홈페이지 관리를 적어도 최신 6개월 내로 자료가 업데이트 되어있을 것인데 반해, 3년 5년 이상 홈페이지가 방치되어 있는 연구실 홈페이지도 많을 것입니다.

 

당연히 전자가 좋은 연구실이겠죠?^^

 

2. 다음은 게재 논문의 퀄리티 및 숫자입니다.

대학원생이 졸업을 빨리하려면, 논문이 우선 나와야하는데요, 홈페이지가 잘 관리되고 있다면, 최신 게재된 논문부터 쭉 나열되어 있을 것입니다. 연구실에서 최신 논문이 많이 나오고있다면, 해당 연구실은 교수님의 지도하에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겠죠?

 

그리고 최신 논문은 어떤 저널지에 게재되고 있는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주로 게재되고 있는 저널지의 임팩트팩터를 확인해보시면 저널의 퀄리티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5점 이상이라면 꽤 퀄리티가 높은 저널지이고, 그런 저널지에 꾸준히 논문이 통과되어 게재되고 있다는 것은 연구 활동이 아주 활발하다는 뜻입니다.


3. 지도교수의 평가 
가장 중요한 것은, 학위를 주는 지도교수의 인성입니다.

요즘에는 김박사넷을 통해 교수 평가가 이뤄지고 있고, 점수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당 교수가 평균적으로 몇 점을 받고있고, 익명의 학생들은 어떻게 댓글을 달아뒀는지도 꼼꼼히 읽어보시는게 중요하겠습니다.

그 이후에는 해당 교수와의 면담을 통해 그 분의 인성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좋겠습니다.

4. 교수 임용 시기.

제가 학위하면서 관찰을 해본 결과, 비교적 젊으신 교수님일수록 열정이 뿜뿜하시기 때문에, 

그 밑에서 열심히 배우면서 실적을 빠르게 쌓아 빠르게 졸업하는 케이스를 많이 보았습니다.

 

또는 교수님 나이가 많으시더라도, 다른 곳에서 일하시다가 교수로 임용되신지 얼마 안되신 분들도

꼰대마인드가 아닐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이런쪽으로도 잘 알아보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5. 지도교수의 대학원 학위 기간.

교수님 자신이 박사학위를 빠르게 받으셨을수록,

빠른 졸업의 장점을 아시기 때문에, 학생 또한 빠르게 졸업시켜 줄 확률이 높습니다.

 

꼰대 밑에서 배운 사람은 또다시 꼰대일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그 교수님이 4~5년만에 조기졸업을 했다면, 자신의 제자들도 그와 맞게 졸업시켜주려고 노력할 것이고, 최선을 다해줄 가능성이 높습니다^^

교수 면담시 그냥 단도직입적으로 솔직하게 물어보시는 것도 굉장히 좋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빠르게 석박사 졸업하고싶은 마음 강한데, 교수님 머릿속에 정해져있는 졸업기준이 혹시 어떻게 되는지,

구체적으로 예를들자면 SCI 3편쓰면 석박합해서 5년 졸업이 가능한지? 정도로 물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교수님 또한 SCI 논문실적을 빨리 쌓아야 정교수 트랙을 탈 수 있고,

학생도 빨리 졸업하기위해 열심히 논문을 쓰게됩니다.

누이좋고 매부좋은 상부상조 관계가 되는 것입니다.

오늘은 대학원 진학시, 좋은 연구실 선택에서 고려해야할 사항을 말씀드려보았습니다.

 

석박사 학위는 무조건 빨리 따는것이 유리합니다. 학생 신분이 길어져봐야 득보는 것은 교수 밖에 없습니다.

빨리 졸업시켜주시는 마인드 좋은 지도교수님을 만나시고, 많은 노력과 함께 빠른 졸업을 하시기를 기원하겠습니다.

 

 

대학원 진학 및 진로 상담 전자책 출판 공지드립니다.

 

- 내가 대학원 적성에 맞는지 알고싶으신 분?
- 취업을 위한 대학원 진학 생각이 있으신 분?
- 연구개발 직군으로 취업하고 싶으신 분?
- 전문연구요원을 통한 대학원 박사 생각이 있으신 분?
- 자대 대학원 진학을 고민하고 계시는 분?
- 대학원 졸업 이후 기술 창업을 희망하시는 분?

대학원 관련하여 제가 알고있는 모든 노하우를 담은 전자책을 이번에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전자책 이름은 "꾹이의 REAL 현실 대학원 진학 가이드북"이며, 내용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꾹이TV 과거 인기 컨텐츠 최신 내용 업데이트
대학원 진학 및 진로 상담 메일 300여건을 핵심 28개 문답으로 요약 (현실적인 답변과 함께 숨겨진 팁 다수 포함)
자대 대학원 진학에 대한 생각, 그리고 석사 취업 최적 루트
대기업 연구소(S사 선행기술 연구소)의 장단점, 퇴사 이유 (최초 공개)
스타트업 이직 이후 경험 (최초 공개)
등 총 120페이지 이상의 내용 구성 (A4기준, 글자 크기 12pt) 

대학원 진학 및 진로를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전자책은 아래 링크를 통해 들어가셔서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https://kmong.com/gig/326650

앞으로도 여러분의 진로 고민을 들어드리고, 최선을 다해 의견을 공유드리는 꾹이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대학원 관련 문의사항은 언제든 아래 메일로 질문자분 상황과 함께 문의주시면 성심성의껏 답변드리겠습니다!^^

공개하고 싶지 않으신 정보들은 모두 다 가리시고 보내주셔도 됩니다!

choibk09@kaist.ac.kr

 

 

* 꾹이TV 유튜브 채널

www.youtube.com/engineeringexperience  

 

꾹이TV [공대 대학원 이야기]

실 경험에 기반한 공대 대학원 이야기. 대학원 진학, 재학 중 꿀팁 및 경험 공유. 사회초년생 공학박사 꾹이의 주식투자 여정 공유. 그리고, 살아가는 이야기.

www.youtube.com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