꾹이네 인생 연구소

안녕하세요,

오늘은 대표적인 수익형 부동산인, 오피스텔 투자의 장단점에 대해 낱낱이 분석해보고자 합니다.

 

오피스텔은 요즘 아파텔과 같이 아파트 형식의 넓은 평수도 많이 건설되고있는 추세이기도하고,

세금 관련해서도 많이 달라졌기 때문에, 주목받는 수익형 부동산 투자가 될 수 있습니다.

 

 

우선 오피스텔 투자의 장점은 아래와 같이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1. 대부분 오피스텔의 경우 역세권이나 상업지역에 위치해있어, 교통이 편리하고 편의시설 이용하기가 편합니다.
따라서, 직장인들의 오피스텔 월세로 주로 사용되거나, 오피스텔 사무실로 이용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2. 임대관리 대행업체나 건물 내 관리사무소, 또는 부동산에서 관리를 대행해주는 등, 집주인 입장에서 상대적으로 관리가 편하다는 것입니다. 보통 원룸 월세 보다는 오피스텔 월세 투자의 경우, 관리사무소가 있기때문에 집주인에게 직접 임차인이 연락할 일이 거의 없습니다.


3. 원룸이나 빌라(다세대) 보다 임대료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고, 안정적인 임대수입이 가능합니다.

 
4. 요즘은 아파텔이라고해서 아파트와 같이 편리한 구조로 나온 오피스텔 상품도 많아서, 투자 가치가 높습니다.
 

5. 내부에 냉장고, TV, 에어콘, 세탁기 등 기본시설이 보통 풀옵션으로 들어가있어 1인 가구에 인기가 높습니다.


6. 상대적으로 아파트에 비해 대출 규제가 심하지 않아 대출이 용이합니다. 평균 60~70% 대출이 가능합니다.
오피스텔의 경우, 오피스(사무실)로 이용할 수도있고, 주거용으로도 이용할 수 있기때문에, 매수할때 취득세 중과세가 되지 않는 장점도 있습니다. 아파트의 경우 2주택 3주택이 될수록 취득세 중과가 되지만, 오피스텔의 경우 4.6% 고정 취득세가 적용됩니다.

 
7. 임대사업자 등록시, 전용면적 60m2 이하 오피스텔이라면 발생한 취득세를 전액 면제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200만원 초과되었을 경우라면 취득세의 85%까지 감면받을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오피스텔 투자의 단점은 아래와 같이 정리할 수 있겠습니다.

1. 주택수 산정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오피스텔을 먼저 매수하신 이후에 아파트를 사시게되면, 다주택자로 취득세 중과를 맞게됩니다. 오피스텔 투자를 고민하시는 분들 중에, 향후 1주택 생각이 있으신 분들은 우선 1주택을 보유하신 이후에, 오피스텔을 취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오피스텔은 신축일 때는 문제가 없지만, 시간이 갈수록 시설이 노후화되어 풀옵션으로 장착되어있는 전자기기 등의 고장으로인해 유지/관리비가 많이 들 수 있습니다.


3. 아파트 형식의 오피스텔이 아니라면, 시세차익은 거의 못볼 확률이 있습니다.
또한 주위에 대체 오피스텔이 많거나, 빈 땅이 있다면 지속적인 공급으로 인해 시세차익을 높이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짧은 공사기간 내에 공급이 가능하므로, 주변에 빈 땅을 우선 체크해보시는게 좋습니다.


4. 오피스텔은 시간이 지날수록 감가상각이 심해지고, 이에 따라 환금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주로 상업시설용지에 건설하기때문에, 향후 재건축 기대가 낮아 큰 시세차익을 기대하기가 어렵습니다.


여러 방면으로 부동산 투자 공부하면서 정리해보니, 많이 배울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럼 다음 글에서는 제가 부동산 투자를 시작한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부동산 투자] - 30대 초반 사회초년생이 아파트 영끌 매수한 이유.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