꾹이네 인생 연구소

 

우리나라 경제도 이제 선진국과 커플링되면서 저성장/저금리 기조로 가고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좀 더 안정적이고 정기적인 소득을 원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죠.

이런 경향 속에서 배당 투자에 대한 매력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대표 종목이기도하면서, 우리나라 회사 중 배당에 대해 가장 많은 신경을 쓰고있는 회사인 삼성전자가 주목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삼성전자우는 삼성전자 보통주 대비 현재 시점에서 배당을 10% 이상 더 주고있으니, 상당히 큰 메리트라고 할 수 있죠.

(현재 시점 기준, 삼성전자의 배당률은 3.64%, 삼성전자우의 배당률은 4.04%로써, 삼성전자우가 약 10% 더 많은 배당을 주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배당률은 현재 3.64%이다.

 

 

 

삼성전자우의 배당률은 현재 4.04%이다.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삼성전자 보통주와, 삼성전자 우선주의 차이점은 바로 '의결권'입니다.

우리가 삼성전자 주식을 보유한다는 말은, 삼성전자라는 회사가 앞으로 하고자하는 사업이나 투자에 관해서 우리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다는 말과 같습니다. 그래서 매년 삼성전자 주주총회가 열리게되면 당연하게도 직접 참여가 가능하며, 회사의 미래에 대해 의견을 경영진에게 말할 수 있게 됩니다.

 

 

삼성전자의 대표 주주들.

 

 

하지만, 삼성전자는 매우 거대한 회사이며, 회사의 주식은 현재 총 대략 59억주 정도가 있습니다.

이제는 별세하신 이건희 삼성 회장이 2.5억주 정도를 들고계셨네요.

이재용 부회장은 4200만주 정도를 소유하고 있구요.

 

하지만, 개미 투자자는 작게는 수십만원부터 많게는 수천만원, 수억원 정도만 투자합니다.

1만주만 가지려고해도 8억원 이라는 거금이 필요하기때문에, 개인 한 사람이 수천만주는 바라보기조차 쉽지 않은 숫자임을 알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재용 부회장은 대략 3조 4천억원 어치의 삼성전자 주식을 소유하고 있네요.

 

따라서,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권리는 우리에게는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삼성전자'가 아니라, '삼성전자우'를 매수해야하는 것이죠.

 

 

삼성전자우를 매수하면 좋은점을 정리드리자면,

 

1) 작년 기준, 보통주는 주당 2994원, 우선주는 주당 2995원이었습니다. (연말 특별배당 포함)

 

보통주와 우선주 모두 동일한 배당금을 주는데도 불구하고, 삼성전자우의 주식 가격은 삼성전자 보통주 대비 약 10% 싸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즉, 의결권이 없다는 이유로 할인행사를 하고 있는 셈입니다.

 

따라서, 보통주와 비교한다면, 같은 돈을 투자하더라도 더 많은 배당금을 받을 수 있으니 더 이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2) 배당 투자의 매력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배당 투자는 장기 투자와 직결됩니다. 매달매달 하나씩 하나씩 사모으는 재미가 있죠. 하나씩 모을때마다 배당금 500원 1000원 쌓여서 올라가는 재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주식 가격이 떨어진다면, 배당 투자자는 더 기분이 좋습니다. 더욱 싼 가격에 주식을 사모을 수 있으니까요.

더군다나, 아래 기사와 같이, 삼성전자는 2023년까지 배당금 규모를 상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아주 큰 호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삼성전자의 주주환원정책 발표. 배당금 규모를 상향하기로 결정.

 

 

또한, 배당 투자는 연금의 대체제로서 활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요즘과 같이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는 시대에서, 사람들은 현금이 정기적으로 들어오는 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조금이라도 일찍 든든한 노후대책을 마련한다는 관점에서 바라본다면, 자산 배분에 삼성전자우를 일정 비율 넣어두는 것은 심리적으로 큰 안정감을 가져다주는 투자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3) 매매 차익 또한 누릴 수 있다.

 

삼성전자 주가는 최근 10년간 7배 가량 성장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삼성전자의 매출과 영업이익이 늘어나면서, 성장하게되면, 배당과 함께 주가도 상승하게 됩니다.

 

따라서, 배당금도 꾸준하게 받아챙겨가면서, 장기적으로는 매매차익도 노려볼 수 있으니 일석이조의 투자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삼성전자우를 매수해야하는 이유 3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주식투자는 결국 심리 싸움입니다.

결국 샀다팔았다 하는 사람들로부터 엉덩이가 무거운 사람들에게로 돈은 움직이게 되어있습니다.

 

배당투자, 가치투자, 그리고 성장투자 3가지를 동시에 할 수 있는 삼성전자우에 투자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투자자들에게 심리적 안정감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그럼, 모두 성공투자 하시기를 기원하면서 오늘 글을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