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파이어족 꾹이입니다.
법인사업자나 개인사업자는 의무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해야하는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하여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하나하나 따라하시다보면, 집에서도 금방 전자세금계산서를 쉽게 발급하시게 될 것입니다^^
그럼 바로 시작해볼까요?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필수 준비물: 공인인증서
홈택스를 이용하여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준비물이 한가지 필요합니다.
바로 공인인증서인데요, 주거래은행 홈페이지의 공인인증센터를 통해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셨다면, 이제 바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받으러 가보시겠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1. 네이버에서 '홈택스'를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창이 뜨게되면, '국세청 홈택스'라고 되어있는 홈페이지로 접속합니다.
2. 홈택스 홈페이지에서 위쪽에 위치한 '로그인' 버튼을 눌러서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기존에 홈택스 아이디 비밀번호가 있으신분들은, 아이디 비밀번호를 통해 로그인하시면되고,
공동인증서(=예전의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실 분들은, 공동 인증서를 클릭하셔서 로그인하시면 됩니다.
3. 로그인이 완료 되셨다면, 그 이후에는 '사업장선택'을 클릭합니다.
사업장 선택에는,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시고자 하는 사업장을 선택하신 이후에, 사업자 인증을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은행에서 발급한 보안카드를 통해 인증을 진행하였습니다.
4. 사업장 선택이 완료되셨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실 수 있습니다.
메뉴 창에서 '조회/발급' 버튼을 클릭하신 이후,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 '건별발급'을 클릭해주세요.
5. 이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하는 창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미 로그인을 진행하셨기때문에, 좌측에 세금계산서 발행하는 '공급자'란은 자동입력되어있습니다.
우측에 세금계산서를 '공급받는자' 만 입력해주시면 되는데요,
'직접 입력'하시거나, '거래처 관리' 버튼을 누르셔서 주로 거래하시는 주거래처를 저장해두실 수도 있습니다.
또는 '거래처 조회' 버튼을 누르셔서 저장해두셨던 주거래처를 그대로 입력하실 수도 있습니다.
공급받는자란에는, 사업자등록번호, 상호, 대표자명, 사업장 주소, 업태, 업종,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6. 아래의 품목 및 금액 작성 탭에서는 다음과 같은 순서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1) 날짜 기입
2) 품목 기입
3) 공급가액 기입 (기입하시면, 10% 세액은 자동 입력됩니다.)
4) 최종 확인 이후 '발급하기' 버튼 클릭
7. 최종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전 확인 창이 뜨게되고, '확인'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추가적인 보안카드 인증이나, 공동인증서(=예전의 공인인증서) 인증 창이 뜨게되고, 인증을 해주시면 정상적으로 발급이 완료됩니다.
축하드립니다^^
여기까지 하셨다면,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이 완료된 것입니다.
다음에는 더 알찬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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