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출연 PI 박사님(지도교수)께서 자리를 만들어주셔서 기술개발직 6개월짜리 인턴으로 전환. (학업과 병행중)
- PI 박사님은 연구소 오신지 1년정도 되셨고, 학생 배려를 잘해주시고, 연구에 대한 열정이 매우 많으심. 현재 진행중인 프로젝트도 상당히 많음.
문의자 질문 사항)
1. PI 박사님의 지도교수님이 올해 SKP 중 1곳으로 학교를 옮기실 수 있다고 합니다.
만약 옮기신다고하면, SKP 중 1곳에서 학위를 받는것으로 하고,
실제 연구는 UST 소속 정출연에서 진행하는것을 제안해주셨습니다. (학연과정)
혹시 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궁금합니다.
2. 제가 첫 학연생이 될 것인데, 제 연구 및 논문에 대해 소홀하게 대해주시지 않을지 걱정입니다.
3. 만약 첫번째 질문에서 SKP 중 1곳에 학연과정이 성사되지 않는다면, 지방 국립대쪽으로 지도교수를 정해서 학연을 진행해야할 것으로 보입니다. 혹시 이에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이렇게 진행할바에는 바로 취업준비하는게 나을까요?
꾹이 답변)
우선 학연과정은, 정출연 같은 국가연구기관과 학교와 같은 교육기관이 협동해서 연구인력을 양성하는 프로그램이라고 할 수있습니다.
말이 좀 어려운데, 쉽게말하자면, 연구는 UST 소속의 정출연 박사님 밑에서 주로 진행하고,
수업 같은 것들은 교육기관에서 따로 받는 과정을 말합니다. 학교에도 지도교수를 두니, 실제로 지도교수가 두명이 되겠습니다.
장단점이 있겠죠. 두분의 지도교수님께 모두 지도를 받을 수 있지만,
그 중 한분 성격이 이상하다거나, 지도교수 두명의 비위를 모두 맞춰야하는 점도 있겠습니다.
다만 문의자분의 상황을 보면, 정출연 PI 박사와 실제 학교의 지도교수 간에 커넥션이 존재하는 경우이므로, (사제관계)
크게 문제가 될 소지는 없어보입니다.
저는 UST에서 석박사학위를 진행하는 것을 많이 안좋게 생각합니다.
실제로 SKP 또는 GIST/UNIST/DGIST 같은 학교를 진학하기가 조금 벅찬 학생들이
차순위로 UST로 많이들 진학을 하거든요.
따라서 학생의 수준이 SKP와 비교한다면 확실히 떨어집니다.
그리고 UST의 박사들은 기본적으로 "연구"를 하려고 온 사람들이지,
"교육"을 하려고 정출연에 취업한 분들이 아닙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UST 학생들에 대해서 사제관계라는 그 어떤 끈끈한? 것이 학교의 지도교수와는 다릅니다.
학생을 제대로 지도하지 않고 방치하는 분들이 제가알기로는 최소 80% 이상이며,
정말 질문해주신분의 케이스처럼 신임 박사님같이 열정많으신분을 제외하고는 거의 95%이상이 학생에 대해 무관심합니다.
정출연의 문제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어짜피 정년보장되어있고, 나이 45 50정도부터는 연구를 많이 안하더라도
월급은 짱짱하게 들어오고, ^^... 아주 꿀같은 직장이 따로없습니다.
그런데 이상황에서 학생을 받아서 지도하라고하면 제대로 할 사람이 누가있겠습니까..
학교 지도교수도 20~30%정도는 제대로 지도안하는 교수가 많은데, UST는 훨씬 상황이 심각합니다.
이정도로 하고 질문자분 질문에 답변을 드리자면,
1. SKP중 한곳에서 학위를 받을 수 있고, 또한 SKP 지도교수와 UST 박사님간에 커넥션(사제관계)이 있다면
꽤 괜찮은 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정출연 박사님도 임용되신지 얼마 안되셨다고 하셨고, 지도에 많은 열정을 쏟아주신다고 하셨으니깐요 ㅎㅎ
(실제로 요즘 정출연 신입 박사님들은 정말 연구에 열정 많은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UST 학연을 하게되면, 국가에서 나오는 연구비도 상당히 많이 지원받을 수 있기 때문에,
(4대보험도 되죠.) 상당히 좋은 제안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확실하게 SKP 중 한 곳에서 학위를 받는다는 보장이 있으면 진학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2. 첫 제자일수록 원래 지도교수님은 엄청난 열정으로 지도를 해주실 가능성이 높습니다.
지금도 그렇게 열정적으로 지도해주시지 않나요?ㅎㅎ
저널을 거의 대신 써주시다시피 하는 신임교수분들도 많습니다^^...
신임박사님들은 모두 실적을 열심히 채우려는 욕심이 다들 많으시기때문에,
질문자분의 실적을 키워서 함께 본인의 연구실적을 채우고자 하실것입니다.
보통 첫 제자는 훌륭한 실적으로 키워서 졸업하고싶은 것이 교수님들의 마음입니다.
상당히 질문자분께는 좋은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지방 국립대에서 학연을 하는 것은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차라리 SKP + GIST/UNIST/DGIST 중 한곳에 정식루트로 대학원 서류 넣어서 석사 입학하는 편이 낫습니다.
연구에 뜻이 없으시다면 바로 공기업 대기업 등의 취업준비하셔도 좋은 선택 중 하나입니다.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좋은 앞날이 있기를 기원하겠습니다ㅎㅎ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꾹이TV 운영자드림.
대학원 진학 및 진로 상담 전자책 출판 공지드립니다.
- 내가 대학원 적성에 맞는지 알고싶으신 분? - 취업을 위한 대학원 진학 생각이 있으신 분? - 연구개발 직군으로 취업하고 싶으신 분? - 전문연구요원을 통한 대학원 박사 생각이 있으신 분? - 자대 대학원 진학을 고민하고 계시는 분? - 대학원 졸업 이후 기술 창업을 희망하시는 분?
대학원 관련하여 제가 알고있는 모든 노하우를 담은 전자책을 이번에 출판하게 되었습니다!^^
전자책 이름은 "꾹이의 REAL 현실 대학원 진학 가이드북"이며, 내용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꾹이TV 과거 인기 컨텐츠 최신 내용 업데이트 - 대학원 진학 및 진로 상담 메일 300여건을 핵심 28개 문답으로 요약 (현실적인 답변과 함께 숨겨진 팁 다수 포함) - 자대 대학원 진학에 대한 생각, 그리고 석사 취업 최적 루트 - 대기업 연구소(S사 선행기술 연구소)의 장단점, 퇴사 이유 (최초 공개) - 스타트업 이직 이후 경험 (최초 공개) 등 총 120페이지 이상의 내용 구성 (A4기준, 글자 크기 12pt)